학회지 소개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 학회지

1995년 5월에 창간된 학술지

『영미문학페미니즘』(Feminist Studies in English Literature)은 1999년 9월에 등재후보 학술지로, 또 2001년 9월에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다. 연 3회 발행하며, 봄호는 4월 30일, 가을호는 9월 30일, 겨울호는 12월 31일 발간된다. 한글 호, 영문 호 구별 없이 한글과 영문논문을 함께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미국, 일본, 대만 등의 전공분야 권위자를 중심으로 구성된 국제편집위원회가 학회지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본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의 기본정보는 미국 Modern Language Association의 저널 데이터베이스 MLA International Bibliography에 소개되고 있으며 그 결과 미국 대학교들의 도서관으로부터 개별 논문 구입에 대한 문의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과 영국 등에서 발행되는 단행본에 재수록을 위하여 본 학술지에 이미 게재된 개별 논문들에 대한 저작권(copyright) 문의도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이미 동아시아 지역에서 영미문학 페미니즘 연구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로 평가받고 있는 『영미문학페미니즘』(Feminist Studies in English Literature)은 해외 저널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시행해오고 있으며 이러한 일례로 2004년부터 일본의 아시아계 미국문학 학회(Asian American Literature Association: AALA)와 게재 논문들의 목차를 서로 교차 게재하고 있다. 『영미문학페미니즘』(Feminist Studies in English Literature)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본 학술지를 전자출판하고 본 학술지에 게재되는 연구 성과를 보다 원활하게 전 세계적으로 보급하고자 한다.

×